background

자주하는 질문

  • 점착테이프의 시험방법은 어떻게 하나요?

    점착 테이프의 시험방법으로는 다양한 방법들이 그 제품의 용도와 특성에 따라 가능하지만 대표적인 것으로써 점착력, 초기점착력, 견지력의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점착력은 테이프를 붙였다 떼어낼 때의 힘을 시험하는 것으로 정확하게 표현하면 ‘180° 당겨벗김 점착력’이라고 합니다. 가장 보편적인 시험방법은 피착물에 점착시킨 시편을 아래 그림처럼 180°로 벗겨낼 때 기록되는 힘의 세기를 점착력이라고 합니다.


    KSA1107에 자세한 시험방법이 기술되어 있으며 간략하게 소개하면, 피착물은 Stainless 304 Hair Line Panel을 사용하고, 점착시킬 때에도 2kg 고무롤러로 1회왕복 압착하여 주며 상온, 상습에 30분이상 방치 후에 왼쪽그림처럼 시험을 실시합니다.



     


    초기 점착력 (Tack) : 작은 압력에도 순간적으로 끈끈함을 발휘하는 힘이라고 표현 할 수 있는데 측정하는 방법으로 Ball Tack측정법과 Quick Stick, Probe Tack 측정법의 세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볼텍이란 일본에서 주로 사용하는 시험법으로 30°의 경사면을 따라서 100m길이를 구른 강철구가 이후에 형성된 점착면이 노출된 면을 거치며 점착면이 시작된 부분부터 30mm∼70mm사이에 멈출 때 그 강철구의 번호가 볼텍의 세기가 됩니다.


    강철구의 번호는 직경 1/32inch인 강철구가 1번으로 하여 1 inch인 강철구가 32번으로 하여 규정합니다.


    Quick Stick은 적은 압력으로 테이프를 압착시켜 90°각으로 박리할 때의 값으로 평가됩니다. 이 측정은 일정한 변형상태나 파괴상태를 평가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얻어진 값이 지지체에 의존되는 점과 피착체에 점착면이 부착되어 경과된 시간에 따른 변화율이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Probe Tack는 전용시험기에서 읽혀진 힘의 세기를 그대로 사용하는데 규정된 치수의 Stainless 원통형 봉이 일정한 힘으로 점착면에 닿았다 떨어질 때의 힘의 세기를 표시, 측정하고 볼텍에 비하여 객관성은 좋으나 고가 장비를 요구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응집력(Cohesion) : 규정된 피착체에 일정면적을 마주 붙이고 그 끝단에 하중을 주어서 낙하하는 시간이나 밀려난 거리를 측정하여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보통 견지력이나 Holding Power라는 용어로도 표현되고 내열성을 측정하기 위해 시험하는 공간의 온도를 지정하여 시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점착제와 접착제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점착이나 접착은 서로 흡사하면서도 많은 다른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서구에서는 Adhesive로 통칭되나 일본이나 우리나라에선 구분하여 사용됩니다.
    접착제의 경우에 액상이 고체상으로 그물질 상태의 변화를 거치면서 접착강도의 급격한 상승이 수반되고 물질의 영구접합을 목적으로 합니다.
    점착제는 액체와 고체의 성질을 둘다 포함하는 중간적인 형태로 피착면에 붙을 때는 접촉부위에서의 모양이 고점도 액체성질을 보이고 떼어낼 때는 그에 저항하는 고체의 성질을 나타냅니다.
    즉, 액체도 고체도 아닌 것이고 임시 고정적 측면이 강한 접합 시에 사용되는 것이 점착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 UL94V-0는 무엇인가요?

    UL은 Underwriters Laboratories의 약칭으로 미국에 있는 독립 비영리 민간 안전기관으로 인명이나 재산에 영향을 미치는 재료, 기구, 구조, 방법 등에 대한 시험을 수행하는 기관입니다.
    이곳에서 평가된 난연성(Flammability)의 정도를 표시하는 등급 중의 하나가 UL94이며 UL94HB와 UL94V로 나누어지고 UL94V는 난연성의 정도에 따라 V-2, V-1, V-0, 5V 등으로 분류됩니다.
    UL94V-0의 시험방법을 간략하게 소개하면 시편을 수직으로 설치하여 10초간 버너 불꽃으로 불을 붙인 후 버너를 제거했을 때 시편에 붙은 불이 10초이내에 꺼져야 합니다.
    시편5개를 한세트로하여 10회 동일시험을 실시하고 합산된 연소 시간이 50초를 초과해서도 안됩니다. 또한, 연소시에 녹아 떨어지는 불똥이 아래에 위치한 탈지면에 불을 발화시켜서도 안됩니다.
    대현ST에서도 FFC(Flexible Flat Cable)용 열접착필름에 이러한 UL94V-0에 상당하는 난연성을 부여하고 있으며 1994년 국내최초로 종래의 할로겐 난연제를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소재의 비할로겐 타입의 제품도 양산을 개시하였고 상기제품에 대한 UL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https://www.canva.com/design/DAFyJgqKJ14/qjvWy0wf4LV9mOI-13x4Lw/view?utm_content=DAFyJgqKJ14&utm_campaign=designshare&utm_medium=link&utm_source=editor
https://www.facebook.com/daehyunst6034/
http://pf.kakao.com/_LwWEb
https://www.instagram.com/daehyunsthq
https://www.linkedin.com/company/daehyunst
https://www.youtube.com/@daehyunst
http://daehyunst.com/etc/company introduce.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