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ground

자주하는 질문

점착테이프의 시험방법은 어떻게 하나요?

작성자
zeein
작성일
2019-07-15 01:37
조회
78

점착 테이프의 시험방법으로는 다양한 방법들이 그 제품의 용도와 특성에 따라 가능하지만 대표적인 것으로써 점착력, 초기점착력, 견지력의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점착력은 테이프를 붙였다 떼어낼 때의 힘을 시험하는 것으로 정확하게 표현하면 ‘180° 당겨벗김 점착력’이라고 합니다. 가장 보편적인 시험방법은 피착물에 점착시킨 시편을 아래 그림처럼 180°로 벗겨낼 때 기록되는 힘의 세기를 점착력이라고 합니다.

KSA1107에 자세한 시험방법이 기술되어 있으며 간략하게 소개하면, 피착물은 Stainless 304 Hair Line Panel을 사용하고, 점착시킬 때에도 2kg 고무롤러로 1회왕복 압착하여 주며 상온, 상습에 30분이상 방치 후에 왼쪽그림처럼 시험을 실시합니다.

 

초기 점착력 (Tack) : 작은 압력에도 순간적으로 끈끈함을 발휘하는 힘이라고 표현 할 수 있는데 측정하는 방법으로 Ball Tack측정법과 Quick Stick, Probe Tack 측정법의 세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볼텍이란 일본에서 주로 사용하는 시험법으로 30°의 경사면을 따라서 100m길이를 구른 강철구가 이후에 형성된 점착면이 노출된 면을 거치며 점착면이 시작된 부분부터 30mm∼70mm사이에 멈출 때 그 강철구의 번호가 볼텍의 세기가 됩니다.

강철구의 번호는 직경 1/32inch인 강철구가 1번으로 하여 1 inch인 강철구가 32번으로 하여 규정합니다.

Quick Stick은 적은 압력으로 테이프를 압착시켜 90°각으로 박리할 때의 값으로 평가됩니다. 이 측정은 일정한 변형상태나 파괴상태를 평가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얻어진 값이 지지체에 의존되는 점과 피착체에 점착면이 부착되어 경과된 시간에 따른 변화율이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Probe Tack는 전용시험기에서 읽혀진 힘의 세기를 그대로 사용하는데 규정된 치수의 Stainless 원통형 봉이 일정한 힘으로 점착면에 닿았다 떨어질 때의 힘의 세기를 표시, 측정하고 볼텍에 비하여 객관성은 좋으나 고가 장비를 요구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응집력(Cohesion) : 규정된 피착체에 일정면적을 마주 붙이고 그 끝단에 하중을 주어서 낙하하는 시간이나 밀려난 거리를 측정하여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보통 견지력이나 Holding Power라는 용어로도 표현되고 내열성을 측정하기 위해 시험하는 공간의 온도를 지정하여 시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https://www.canva.com/design/DAFyJgqKJ14/qjvWy0wf4LV9mOI-13x4Lw/view?utm_content=DAFyJgqKJ14&utm_campaign=designshare&utm_medium=link&utm_source=editor
https://www.facebook.com/daehyunst6034/
http://pf.kakao.com/_LwWEb
https://www.instagram.com/daehyunsthq
https://www.linkedin.com/company/daehyunst
https://www.youtube.com/@daehyunst
http://daehyunst.com/etc/company introduce.pdf